이명과 젠

이명과 젠

이전메뉴

다음메뉴

이명耳鳴

내 귀에만 들려 더욱 괴로운 이명...
겉으로 드러나는 증상없이 오로지 자신의 귀에서만 들리는 소리!
특히 조용한 밤이면 소리가 더 크게 느껴져 잠자리에 들기가 무섭고 한 번 들리기 시작하면 계속 신경이 쓰여서 괴롭게 느껴지는 소리!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최근 자료에 따르면 이명환자는 2008년 24만 3천명에서 2013년 28만 2천명으로 늘어나 최근 5년간 이명환자가 매년 약 3%씩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소음환경, 약물 남용, 과도한 스트레스 등 현대의 생활환경 변화와 함께 연령이 높을수록 환자가 증가하는 질환의 특성상 인구의 고령화도 이명환자의 증가요인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최근 5년간 이명환자 증가 추이
난청인의 80% 이상이 이명을 겪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습니까?
이명을 유발하는 원인은 다양하나 여러 임상실험을 통해 밝혀진 설득력 있는 이론은 뇌로 전달되는 소리 자극 부족으로 인해 뇌가 부적절한 반응을 일으켜서 잘못 인지되는 소리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즉, 난청인들의 청력손실로 인해 뇌에 적절한 자극이 일어나지 않기에 뇌에서 자극음을 보충하려고 하는 과정에서 이명이 발생됩니다. 동일한 이명의 강도에도 사람마다 받아들이는 불쾌지수의 정도가 다르기에 어떤 사람들은 큰 불편함 없이 지내지만 어떤 이들은 수면장애, 불안감, 우울증 등을 호소하면서 이명으로 인해 삶의 질이 저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명은 사실 완치가 어려워 대부분의 이명 치료법은 이명으로 인한 불쾌감 또는 고통 완화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많은 청각전문가들이 상담과 소리를 이용하는 음향 자극법을 이명환자들의 치료에 많이 적용하고 있습니다.

젠 프로그램(Zen Program)

와이덱스 고유의 프랙털(Fractal)기술

유사형태로 끊임없이 자기복제를 하는 개념으로서 나무의 새순이 돋는 모습과 같이 우리 주위의 자연현상에서 프랙털의 형상을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멜로디 패턴이나 템포 등 사용자가 선호하는 일정한 형태 내에서 끊임없이 변화하는 프랙털 멜로디를 청취하면 반복재생에 의한 싫증을 유발하지 않고 평온한 마음을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젠 멜로디를 들어보세요.

가장 선호되는 젠 아쿠아멜로디는 듣기 편한 청력 기준으로 설정된 소리 샘플로 정확한 청력 기준에 맞춰진 젠 멜로디가 아닙니다. 본인의 청력에 맞춘 젠 멜로디 청취는 와이덱스 전문점 또는 본사에 방문하셔서 고유의 피팅 소프트웨어를 통해서만 들으실 수 있습니다.

* 샘플로 청취하시는 젠은 아쿠아(Aqua) 멜로디입니다.
특별한 소리자극을 통한 이명 치료효과 - 젠톤(Zen tones)
와이덱스에서 직접 개발한 와이덱스 고유의 프랙털 기술 기반의 5가지 젠톤이 이명경감용 프로그램으로 활용되어 보청기에 탑재!

이명 치료는 증상의 강도와 개인적인 성향에 따라 여러가지 방법들이 사용됩니다. 예를 들면 약물요법, 수술, 물리적 자극, 식이요법, 심리치료, 명상, 지압 등 여러 방법이 있으나 최근 보청기의 소리자극을 통한 치료방법이 효과적인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보청기의 소리 증폭만으로도 이명 소리 차폐를 통한 이명 경감에 어느 정도 효과가 있기에 시중에 이명차폐용 보청기가 판매되고 있지만 다양한 이명 케이스에 있어 제한적인 소리 자극 및 단순한 생활 잡음과 광대역 잡음의 사용으로 사실상 편안한 청취보다는 일시적인 이명 경감 효과에만 그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와이덱스에서는 음향자극법의 또 다른 접근 방법으로 보청기 증폭 외에도 음악이 줄 수 있는 많은 긍정적인 요소들에 주목하였고 이 음악을 통해 기존 치료방벙의 효과를 배가시킬 수 있는 젠톤(Zen tones)을 최초로 개발하여 와이덱스 보청기에 처음으로 적용하였습니다.
5가지 젠 멜로디와 광대역 잡음의 활용
와이덱스 보청기에서만 가능한 젠 프로그램의 사용 !
여느 멜로디처럼 지루하게 반복 재생되지 않는 것이 주된 특징이며 사용자들은 5가지 젠 멜로디를 각자의 선호도에 따라 맞춤 조절!


오르골소리와 같은 아주 부드럽고 은은한 젠 멜로디들이 보청기에서 들려집니다.
또한, 이명차폐기에서 많이 사용되는 광대역 잡음을 함께 사용할 수 있어서 이명 정도, 개인 선호도에 따라 이명 차폐음으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난청과 이명을 겪고 계신다면, 상황에 따라 맞춤 조절 가능한 젠 프로그램의 활용으로 기대 이상의 효과를 경험해 보십시오.

와이덱스 보청기에 탑재된 젠 멜로디는 음악의 주의 집중 및 긴장 완화 효과를 근간으로 개발된 기술로 5가지 젠 멜로디와 광대역 잡음을 이용하여 뇌에 적절하게 자극을 줌으로서 심한 이명 고통으로 인한 스트레스 경감 및 긴장완화의 긍정적인 효과를 여러 임상실험에서 이미 입증한 바 있습니다.

젠과 이명 (Zen & Tinnitus)

젠 프로그램이 이명 환자들에게 아주 효과적이라는 사실이 여러 임상실험을 통해 입증되었습니다.

사용자의 청력이 반영된 보청기(DREAM시리즈, mind시리즈, MENU시리즈)를 통한 젠 멜로디 청취 시, 보청기를 통해 들려지는 젠 멜로디들이 난청인들의 청력을 기반으로 소리를 증폭 시켜준다는 점에서 일반 MP3 플레이어를 통한 음악 청취보다 많은 이점을 가집니다.
또한, 특정한 청취 환경 또는 사용자의 젠 프로그램 선호도에 따라 보청기의 마이크로폰을 언제든지 끄고, 켤 수 있기 때문에 명상 및 주의 집중을 요하는 상황에서 젠 멜로디를 풍부하게 들을 수 있고 시끄러운 환경에서도 보청기 증폭음과 함께 젠 멜로디를 동시에 들을 수 있어 다양한 상황에서 이명경감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명을 악화시키는 주요 요인인 스트레스를 해소시키고 긴장완화를 목적으로 개발된 젠 멜로디들은 아주 조화롭고 부드러운 음색을 특징으로 하기에 이명환자들로 하여금 이명으로의 주의를 분산시켜 부정적인 생각들에서 탈피, 일상 생활 속에서 이명을 자연스럽게 극복하여 차츰 이명을 잊고 살아갈 수 있도록 해주어 궁극적인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젠과 이명에 대한 더 자세한 문헌 및 임상실험 자료들은 아래 동영상 및 브로셔를 참고하십시오.
  • To people suffering from Tinnitus (2.38 mins)
  • Talking about evidence (11.14 mins)
  • Talking about Tinnitus (7.47 mins)

다운로드

WidexPress no 27 : Tinnitus and the Widex Zen program WidexPress no 22 : Zen program from Widex

  • 메인으로
  • 상단으로